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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유국 노르웨이, 10년후 '기름 먹는 車' 판매금지
          2016-06-14 | 2959

[정치권 합의로 세계 첫 추진… 네덜란드·인도 등서도 논의]

- 내연기관, 온난화 주범으로 낙인
유럽선 전기차 보급 발벗고 나서… 美도 2030년쯤 판매금지될 듯
- 모든 나라서 퇴출 가능성 없어
개도국·후진국 전력사정 안좋아 전기차 보급에 제약 많을 듯

최근 선진국 중심으로 가솔린(휘발유), 디젤(경유)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內燃) 기관 자동차 퇴출 움직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유해 물질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가 미래 자동차 시장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유럽 최대 산유국(産油國)인 노르웨이는 여야가 202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에 사실상 합의했다. 전기차(EV)와 수소전기차(FCEV)만 신규 판매를 허용한다는 것이다. 주행 중 화석연료를 일부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도 팔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네덜란드·인도 등 일부 국가에서 내연기관 차의 판매 금지가 논의된 적은 있지만, 여야가 판매 금지에 합의한 국가는 노르웨이가 처음이다. 네덜란드는 현재 야당이 2025년부터 내연기관 차의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악의 대기오염 국가 중 하나로 꼽히는 인도에서도 2030년부터 내연기관 차의 신규 판매를 금지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유럽, 전기차 보급 발벗고 나서

노르웨이는 1990년대부터 전기차 보급 정책에 적극 나서고 있다. 1990년 전기차에 대한 소비세를 일찌감치 없앤 데 이어 2001년부터 부가가치세도 받지 않는다. 전기차는 유료 도로나 공영 주차장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고 버스전용차로 진입도 가능하다.

국가별 전기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
노르웨이는 이런 혜택에 힘입어 전기차 등록 대수가 2011년 2000대에서 지난해엔 14배인 2만8000대로 수직 상승했다. 인구 수(약 520만명)로 따지면 세계 100대 국가에도 들어가지 않지만, 지난해까지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는 6만대를 웃돌며 중국·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4대 전기차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노르웨이 자동차 가운데 전기차 비중은 24%에 달한다.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4대 가운데 1대가 전기차인 셈이다.

네덜란드·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가 친환경차 보급에 적극 나서는 것은 지구온난화의 직격탄을 맞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네덜란드는 전체 국토 중 해수면보다 낮은 지역이 30%에 육박한다. 노르웨이는 국토 내 빙하(氷河)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기후변화로 빙하가 녹으면 국토가 물에 잠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뿜어내지 않는 전기차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미국도 이르면 2030년부터 판매 금지

미국도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움직임에 가세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뉴욕·오리건·코네티컷·버몬트 등 8개 주(州)는 '배출가스 제로 자동차(ZEV) 동맹'을 맺고 늦어도 2050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의 신규 판매를 금지하기로 뜻을 모은 상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재보다 80% 줄이겠다는 것이다. ZEV 동맹에는 독일·영국·네덜란드·노르웨이 등 일부 유럽 국가와 캐나다 퀘벡주도 참여하고 있다.

ZEV 동맹에 참여한 미국 8개 주에서 팔리는 신차는 미국 자동차 판매량의 25%에 달한다. 이 8개 주는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을 330만대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 가운데 캘리포니아주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금지 시한을 2030년부터로 잡고 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중앙 정부가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가 직접 온실가스 감소 활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정부가 전기차 보급에 나서고 있지만 충전 시설 부족 등으로 보급이 더딘 상태다. 지난해 말 현재 우리나라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4000여대에 불과해 보급률이 1%를 밑돈다.

하지만 내연기관차가 모든 나라에서 퇴출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은 선진국보다 전력 사정이 좋지 않아 전기차 보급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친환경차 확산이 시대적 흐름인 만큼 효율이 높은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한 완성차 업계의 노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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