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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연구원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 위해 국제협력·맞춤형 전략 필요"[뉴스1]
          2021-11-01 | 94
개도국 '가격-충전 인프라' 친환경차 보급 걸림돌로 작용
품질·안정성 강화한 중고차, 현지 맞춤형 신규 모델 등 필요
사진제공=한국자동차연구원 © 뉴스1

 높은 판매 가격과 인프라 부족으로 친환경차 확산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도상국을 위해 국제협력 강화와 현지 수요기반 차별화 전략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1일 발표한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과제 및 시사점'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수송 분야는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선진국의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10%가량 감소했지만, 신흥시장 및 개도국의 배출량 감소율은 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누적 전기차 판매는 1000만대(2020년 기준)를 돌파했다. 이중 미국, 캐나다, 유럽 7개국, 한국, 중국, 일본 등 주요 12개국의 판매 비중이 94%, 나머지 국가의 보급률 합계는 6% 수준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탄소 중립을 주도하는 주요국뿐만 아니라 개도국의 수송 부문도 글로벌 기후에 영향을 끼치므로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도국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일부 개도국은 친환경차 확산을 위해 도전적인 보급목표와 각종 인센티브 제시하고 있다. 태국은 전기차 세금 면제, 인도네시아는 금리 우대·낮은 주차 요금, 파라과이는 전기차 수입관세·부가가치세 면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차는 내연기관보다 가격대가 높아 국민 소득이 낮은 개도국의 친환경차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충전 인프라도 부족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도 및 일부 주요 도시만을 중심으로 인프라 구축이 진행되고 있어 보급 대중화에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보고서는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시장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개도국의 친환경차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해 중장기 국제협력개발(ODA) 사업을 기획하고 재정·기술·정책 지원 구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중고차 수출 전략과 연계하거나 현지 맞춤형 신규 모델 개발 등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고차의 경우, 개도국의 구매력을 고려하면 신차 중심의 친환경차 보급은 현재로서는 어렵기 때문에 국내 중고 친환경차에 대한 품질·안전성 인증 등을 강화해 중고 친환경차 수출 활성화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이륜차·삼륜차, 험지주행용 차량,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개도국의 특징을 고려해 현지 여건에 맞는 신규 모델 수요 파악 및 관련 연구개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고서는 "글로벌 탄소 중립은 피할 수 없는 흐름으로 개도국에도 주체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asd123@news1.kr [이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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