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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택배용 화물차는 전기차만 허용 [한국경제]
          2021-08-31 | 119
내년 신규 등록부터 적용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대 보급
승용차 매년 50%씩 늘리기로
어린이통학車도 모두 전기차
전기차 충전기 20만기 보급
도보 5분 거리마다 충전소
내년부터 서울시에 신규 등록하는 택배용 화물차는 전기차만 허용된다. 어린이 통학 차량도 2023년부터 전기차만 새로 등록할 수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같은 방안을 포함해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하고 전기차 충전기 20만 기를 설치하는 등 ‘전기차 대중화’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서울시, 택배용 화물차는 전기차만 허용
서울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해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30일 발표했다. 차종별 전기차 보급량을 늘리는 동시에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목표로 세운 전기차 보급량은 △승용차 17만5000대 △화물차 1만9000대 △택시 1만 대 △버스 3500대(마을버스 490대 포함) △이륜차 6만2000대 등이다.

서울 시내 차량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승용차는 매년 50%씩 전기차 보급량을 늘리겠다는 목표다. 전기택시는 2025년까지 서울시 전체 택시의 15% 수준까지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택시는 주행거리가 길어 연평균 온실가스 배출량이 승용차보다 13배 많은 만큼 전기차 전환이 시급하다”는 게 서울시 판단이다. 또 시내버스의 40% 이상을 전기버스로 전환하고 종교시설 버스, 통근버스, 관광버스 등으로 전기버스 보급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일부 차량은 전기차로만 신규 등록을 받을 계획이다. 2022년부터 택배용 화물차는 무조건 전기차로 신규 등록을 받기로 했다. 2023년부터는 어린이 통학 차량의 신규 등록을 100% 전기차로 받는다. 이 밖에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업 배달용 이륜차(오토바이)의 경우 3만5000대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배달용 이륜차는 일반 이륜차와 비교해 주행거리가 다섯 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말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2만9300여 대로, 전체 차량의 0.9% 수준이다. 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21만 대(전기 이륜차 제외)를 보급하면 전기차 비율이 6.6%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소를 대폭 늘려 ‘생활 주변 도보 5분 거리 전기차 충전망’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2025년까지 급속 5000기, 완속 19만5000기 등 전기차 충전기 20만 기를 보급한다. 전기차 50만 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지난달 기준 서울에서 운영 중인 충전기는 급속 1252기, 완속 7155기 등 총 8407기다. 전기차 약 5만40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수준이다.

전기차 대중화는 오 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다. 오 시장은 후보 시절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도시를 만들도록 전기차 보급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서 수송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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