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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모빌리티 질주… 기업하기 좋은 환경에 달려”
          2021-04-20 | 93
전문가 진단

모빌리티용 반도체ㆍ비메모리 투자ㆍ개발ㆍ인재육성 지원 시급

전문가들은 미래차 패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과 인재 육성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친환경 전기ㆍ수소차와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불필요한 규제를 풀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 미래차교통연구센터장은 “수요층과 안전성이 확보돼야 미래차 산업이 자리를 잡을 수 있다”며 “수요를 잡으려면 낮은 가격과 많은 인프라가 핵심이고, UAM처럼 안전에 민감한 분야는 기술뿐 아니라 법과 제도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KEVA) 회장은 “작년 말 국내 전기차 누적 대수가 13만대를 돌파했고 올해 20만대까지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며 “충전 인프라 등 국내 여건도 좋아지고 있어 산ㆍ학ㆍ연ㆍ관이 함께 발을 맞춘다면 글로벌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신재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연구단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은 “자율주행차의 경우 현재 안전성 문제 등으로 생각보다 양산이 지연되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작사의 노력이 시너지를 발휘해야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입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연규봉 한국자동차연구원 AI반도체연구센터장은 “자율주행 반도체는 우리나라 산업군 중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다”며 “미래차 진출을 위해서는 모빌리티용 반도체, 비메모리 분야 투자ㆍ개발ㆍ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친환경차에 대한 세제 개편 필요성도 제기됐다. 황상규 박사(산업연구원 객원연구위원)는 “현재 유류세를 포함한 자동차 세제가 친환경차에 맞춰 개편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미래차 시대에 야기될 수 있는 정비와 부품 변화, 노사갈등, 사회적 수용성 등에 대한 해결책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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