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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전기차가 대세…고체연료차보다 저렴
          2016-03-17 | 2492
정부·지자체 전기차 보급에 주력…서울시 등 최대 2천2백만원 지원
세금혜택 고려시 석유연료 차량보다 가격낮아…올해 8천대 민간보급

정부와 지자체가 전기자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은 전기차 구매 혜택을 알리는 성남시가 설치한 현수막. 정수남 기자

[한국금융신문 정수남 기자]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정부 정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가 이를 위해 구매 보조금과 함께 세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중에서도 전기자동차는 정부 혜택을 감안할 경우 석유를 연료로 하는 차량보다 구입비가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르노삼성의 준중형 전기차 SM3 Z.E의 경우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차량가격은 4190만원이다.

이 모델을 구입할 경우 정부 구매보조금 1200만원, 충전기 설치비 400만원을 감안하면 차량 가격은 2590만원으로 낮아진다. 가솔린을 연료로하는 SM3(1561만원∼2057만원)과는 500만원 이상의 차이가 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하는 구매보조금을 고려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서울시의 경우 1(국가유공자, 장애인, 비영리법인), 2(일반시민)분야로 나눠 각각 600만원과 450만원의 구매보조금을 별도로 지급한다. 성남시의 경우 일반인 전국 최고인 500만원의 구입비를 지원한다.

지방자치단체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현재 400만원에서 6000만원 정도의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감안하면 차량 가격은 1000만원대 중반으로 다시 내려간다.

전기차 혜택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정부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400만원 상당의 완속 충전기를 설치해 주고, 서울시는 별로도 80만원 상당의 휴대용 충전기도 지급한다.

아울러 최근 저유가로 유지비 부담이 다소 덜하지만 국내 값싼 전기료를 감안하면 같은 조건일 경우 전기차가 휘발유 차량보다 유지비가 5년 간 250만원이 덜 들어간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여기에 정부가 구매시 400만원 상당의 취득세·등록세 감면 등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고속국도 통행요금, 고속국도 갓길 주행 허용, 공공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혜택 등을 더하면 전기차 구입과 운행으로 발생하는 이득은 더 커진다.

이를 경형 전기차 레이(3500만원)와 스파크(3990만원)에 적용하면 전기차 운행이 가솔린 차량보다 더 이득이다.

◇구매보조금·세금혜택·유지비 등 따지면 휘발유 차량보다 이득 커

다만, 아직 전기차의 주행 거리가 제한적인 점이 보급에 걸림돌이다.

현재 국내 판매 중인 한국GM 스파크 전기차, 기아차 레이와 쏘울 전기차, SM3 Z.E와 BMW i3와 닛산의 리프 등은 1회 충전으로 최소 100㎞에서 최대 170㎞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이는 서울 용산에서 임진각(왕복 120㎞)까지 달릴 수 있는 것으로, 전기차로 아직 장거리 주행이 어려운 부분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올해 충전 인프라 확대에 주력한다.

환경부는 올해 421억원을 투입해 급속충전기 150기와 완속충전기 7900기를 전국에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충전시설은 급속이 337기, 완속이 5000기다.

환경부 교통환경과 김진규 주무관은 “올해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인프라 구축에 주력한다”며 “전기차가 유지비 절감 등 혜택이 많아 보급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한국GM이 출시할 주행거리 연장차 볼트가 나오면 이 부분도 해소될 전망이다. 볼트 전기차가 1회 완충으로 320㎞를 달릴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경부고속국도 서울 나들목에서 대전 나들목까지(137㎞) 왕복 가능한 주행거리다.

성남시 친환경정책과 남찬영 주무관은 “올해 시는 88대의 전기차를 공모해 보급할 계획”이라면서 “2월 1차 공모에서는 27명이 공모해 모두 선정됐고, 4월 2차 공모에서는 선착순 보급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성남시는 4월 공모에서 현재 상용화된 6종 외에 6월 출시 예정인 현대차 아이오닉 전기차(1회 완충으로 169㎞ 주행)도 추가한다.

한편, 지난해 말 현재 국내 친환경차 등록은 18만361대로 전년보다 28.6% 급증했다. 이중 하이브리드 차량은 17만4620대로 96.8%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기차 5712대(3.2%), 수소차 29대 순으로 집계됐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8000대, 하이브리드카 3만400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3000대, 수소차 71대 등 4만1471대의 친환경차 보급 목표를 세우고 구매보조금 2014억원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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