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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다른' 전기차 사업 전략…르노삼성 '택시'·BMW '충전'
          2016-06-28 | 2558
르노삼성, 지자체 중심으로 대규모 사업 추진…'저변 확대'
BMW, '가정용 충전기' 공유 등 이색 경험 제공…시장 선점 나서

▲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이 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EBN

전기차 시장 저변 확대에 본격 나서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와 BMW가 각기 다른 보급 정책으로 해당사업에 '드라이브'를 건다. 르노삼성은 전기택시 보급 확대를 통한 수익 모델 제시를, BMW는 충전사업을 이용한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27일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전기차리더스포럼' 토론회에서 르노삼성은 전기택시의 대대적 도입·확장을, BMW는 충전 인프라 사업 활성화를 각각 친환경 전기차 산업의 전략으로 꼽고 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심재철 국회부의장 주최로 국내 전기차 정책방향과 향후 전략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전기차 산업 시장의 선진화 조성 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먼저 르노삼성은 서울시와 제주시에 이어서 대구시에서의 대규모 전기택시 사업 추진을 소개, 전국적인 전기차 저변 확대를 강조했다.

박정호 르노삼성 대외협력이사는 "지난해 SM3 Z.E.를 1000대 넘게 판매한 르노삼성은 전기택시 117대를 비롯해 누적 판매 1767대를 기록했다"며 "2단계 부분보급에 접어든 현 시점에서 포항 및 부산과도 사업 협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르노삼성은 지자체와 함께 택시를 중심으로 전기차 시장을 공략해 왔다. 특히 SM3 Z.E를 중심으로 올해 총 4000대의 전기차가 보급되는 제주도에서 1000대를 팔겠다는 르노삼성은, 전기택시 우수 사례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박 이사는 "각 지자체 별로 최적화 된 전기택시 사업 모델을 찾아 전기택시 도입을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있다"며 "대구시의 경우 충전기 확충 계획을 통해 현 54기(급속 4기)에 불과한 환경을 158기(급속 28기)까지 개선 시키겠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보급 △ECO △운행 등 구체적 분야에서 정책적 부분에 고루 힘쓴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그는 "충전의 경우 주요 택시운행 노선 중심 충전소 설치와 함께 전기택시 충전 요금 한시적 무료를 시행해야 한다"며 "노후 택시 교체 시 전기택시 우선 보급과 개인택시 면허 발급 시 우대를 제안해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정지역 및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의 경우 전기택시 일정비율 운행의 의무화와 구간 특화택시 운영을 해야한다"며 "시간대별 버스 중앙차선 운행을 허용하거나 통행료 및 주차요금 감면도 확대에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BMW는 충전 인프라 산업 활성화를 통한 시장 확대·선점을 꾀하고 있다.

BMW그룹은 올해 i3와 같은 순수 전기차를 포함해 7개의 BMW i 퍼포먼스 모델(PHEV)을 선보인다. 또 전기차인 i시리즈의 국내 출시와 함께 전국 이마트 80여개의 지점에 약 120기의 충전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특히 전기차의 저가 중심 시장확대 전략보다는 '가정용 충전기 공유' 등 이색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제품 출시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것.

고홍범 BMW 대외협력총괄이사는 "BMW는 이미 서울시내에서 200기 이상의 가정용 충전기를 설치 완료했다"며 "가정용 충전기에 IoT(사물인터넷) 장치 부착을 통해 다른 전기차 운전자와 공유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규 벤처기업들에게 사업 모델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사업 지원활동이 가능하다"며 "공유 포인트로 포스코 ICT 충전 인프라 할인 사용도 된다"고 말했다.

또 BMW는 IoT형 콘센트를 통한 코드셋 충전기의 활용성 강화도 준비 중이다.

고 이사는 "220V 일반 콘센트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 코드셋 충전기를 모든 전기차에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건물 내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콘센트의 IoT 장치를 적용해 안정적으로 전기차 충전이 가능토록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전기자동차 시장 활성화와 상용화 시대 기반 조성을 위해 △충전 시설 확충 △기술개발 △민간참여 촉진 등을 이행한다. 정부는 전기차 수요 확대 방안으로 짧은 주행 거리 개선을 꼽고 전기소비 고효율 핵심부품 연구개발 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친환경 자동차 시장 형성을 위한 맞춤형 보급전략이 필요하다"며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성능을 1.5배 향상시키며 주행거리 확대를 현실화하고 구매자 부담 완화로 초기 시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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