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쌍용차 본계약 코앞인데…부동산에 뒷전된 전기차[머니투데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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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27 | 95 | ||||
2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이르면 이번 주에 쌍용차와 인수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양사는 그동안 협상 과정에서 고용유지와 협력방식 등을 두고 이견을 보였지만 최근 절충점을 도출하면서 인수 이후 실무 협조에 대한 문구를 조정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문구 조정을 두고 큰 이견이 없다면 이르면 연내에, 늦어도 내년 1월 첫째 주까지는 본계약을 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본계약 체결 이후 회생계획방안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회생계획안은 주채권자인 KDB산업은행을 비롯해 쌍용차 채권단 3분의 2가 동의해야 인가할 수 있지만 인수 과정에서 잡음이 끊임없이 발생되면서 표류 중이다. 당초 제출 시한이었던 지난 7월1일 이후 4차례 연기되면서 7개월째 이렇다할 진척이 없다. 법원은 최근 쌍용차의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을 기존 2022년 1월1일에서 3월1일로 다시 2개월 연기했다. 에디슨모터스는 그동안 인수·경영정상화 자금으로 예상한 1조5000억원 가운데 8000억원가량을 평택공장 부지 담보 대출로 산은에서 대출하겠다고 밝혀왔다. 자금을 확보하면 내년 상반기 티볼리와 렉스턴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고 하반기에 전기차 3~5종을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자사 전기차 플랫폼을 장착하면 체어맨과 무쏘의 경우 500~800㎞를 주행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산은이 이런 계획에 의구심을 내비치고 대출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산은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도 전동화 전환에 수십조원을 투자하는데 디젤 차량에 특화된 쌍용차가 2조원도 안 되는 자금으로 단기간에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정한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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