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관련뉴스

home > 알림마당 > 관련뉴스 > 관련뉴스
공지사항
전기차 가격 반값되나…'배터리 대여 동맹' 떴다
          2021-02-19 | 165

전기차 생태계 구축나선 민관
정세균 총리·정의선 회장 만나
2025년까지 283만대 보급 논의
플랫폼 개발·소재 국산화 지원
차량 가격 1000만원 이상 낮춰
처음 차살때 가격에서 뺀 뒤
배터리값 매달 리스비 지불
사용후 재활용 순환모델 가동
전기차 충전소도 50만기 확보

◆ 민·관 친환경차 의기투합 ◆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둘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 넷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다섯째)등 민관 관계자들이 현대차의 전기차 생산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한주형 기자]
사진설명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둘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 넷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다섯째)등 민관 관계자들이 현대차의 전기차 생산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한주형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 초기 구입 비용을 절반으로 줄이고 개별소비세 등 세제혜택 연장을 추진해 총 283만대 친환경차를 보급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정 총리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행렬 KST모빌리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전기차 부품 등 전시물을 참관하고 이후 주행시험장으로 이동해 현대차 전기차인 `아이오닉5`를 시승했다.

이날 정 총리가 기업인을 만난 뒤 내놓은 친환경차 후속 대책은 `가격 인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고 배터리·연료전지 등 소재 국산화를 추진해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낮추기로 한 것이다. 여기에 전기차 가격의 40%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기업이 대여(리스)해 주는 방식을 통해 차량 구매 비용을 더 끌어내리는 방안까지 더해진다. 전기차 품질은 높이면서도 생산에 필요한 비용은 낮춰 가격 인하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전기 트럭과 버스 전용 플랫폼 개발을 정부가 지원하고 배터리나 연료전지 등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는 데도 1139억원가량을 투입하기로 했다.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높여 전기차 주행거리를 60㎞ 이상 추가로 확보하고 전비도 15% 향상하는 등 기술 혁신도 추진한다. 2024년 완전자율주행차 출시를 위해 핵심 부품을 고도화하고 차세대 2차전지로 조명받는 전고체 전지는 2030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기술 혁신을 통해 전기차 가격이 기존보다 1000만원 이상 저렴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여기에 올해 말 만료되는 친환경차 세제혜택(개별소비세·취득세 등) 연장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 기반 혁신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를 대여하는 사업도 주목된다. 이날 산업부와 현대차(전기차), 현대글로비스(물류),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 KST모빌리티(택시 플랫폼)는 관련 협약을 맺고 해당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전기 택시·트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시작되며 내년에는 수소 버스로 사업이 확대된다. 이를 위해 우선 현대차 전기차인 `코나EV` 택시 20대가 당장 다음달부터 운용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곧장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한다. 이후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중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한다. 이렇게 되면 사업자는 사실상 배터리 가격이 빠진 가격으로 전기차를 싸게 구매하는 셈이다. 이 과정에서 배터리 순환 모델도 가동된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할 때 기존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에는 ESS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번 실증사업을 총괄하면서 코나EV를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배터리 보증은 물론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대여 서비스 운영과 사용 후 배터리 회수·물류를 수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 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과 잔존 가치를 분석한다. 또 사용 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고 택시 충전에 ESS 급속 충전기를 활용하게 된다. 전기 택시 운행을 통해 수집되는 주행·배터리 관련 데이터는 이번 협약 참여 기업과 공유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사례"라며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업계는 이번 사업이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모델로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전기차 충전시설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 2025년 전기차 보급 대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20분 충전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 안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한다. 차량에 비해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친환경차가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 플랫폼 연구개발,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아울러 2000억원 규모의 미래 차 뉴딜펀드를 조성해 1·2차 협력사의 사업 재편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차 산업 생태계 구현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지사항
이전글 ▲ 아이오닉5 시승한 정세균, 승차감 극찬···"전기차 시대 빨리 올것"
다음글 ▼ 3000만원대로 팍 깎았습니다, 전기차 군침 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