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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中 전기차 보조금 2년 연장…LG화학 빛보나
          2020-04-04 | 400

테슬라 모델3 현지판매 늘고
지리차와 배터리 합작법인
中서 시장점유율 높아질듯

삼성SDI·SK이노베이션은
中 정책 미칠 파장 예의주시



중국 정부가 올해 말 폐지하기로 했던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2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한국 배터리 업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3 판매가 급증하며 배터리 점유율이 높아진 LG화학 입장에서는 중국 전기차시장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호재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여전히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중국 배터리 업체와 경쟁이 지속되는 만큼 장기화될 경우에는 악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31일 중국 국무원 상무회의는 신에너지차 보조금과 차량 구매세 면세 정책을 2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2016년 전기차 구매 시 대당 1000만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했는데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의 한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보조금 리스트에서 제외했다. 해를 거듭할수록 보조금이 줄면서 현재는 전기차당 약 300만~4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애초 올해 12월 31일 이후부터 보조금을 완전 폐지한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줄어든 보조금 탓에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했고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요 위축이 확대되면서 중국시장이 심각한 침체에 빠졌다. 결국 중국 정부는 내수시장을 살리기 위해 보조금 지급을 2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과거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은 국내 배터리 업체에 악재로 꼽혔다. 하지만 지난해 말 한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이 보조금을 받게 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지난해 12월 이후 테슬라 모델3와 벤츠 E클래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세레스의 SF5 등이 보조금 지급 목록에 포함됐는데 각각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이었다. 다만 이들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가격대가 최소 4000만원에서 8000만원을 상회할 만큼 고가 차량이라 보조금을 받는다 해도 이전보다 많이 판매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도 많았다.

그럼에도 LG화학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 모델3가 지난 2월 중국에서만 3958대가 팔리는 등 중국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30%를 휩쓸면서 LG화학의 배터리 점유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LG화학은 지난해 9월 중국 지리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고 2021년까지 10GWh 규모 배터리 생산 공장을 중국에 짓기로 하는 등 현지 완성차 업체와 협력을 준비하고 있다. 합작법인에서 생산하는 배터리는 2022년부터 지리차와 자회사의 중국 출시 전기차에 공급된다. 지리차는 중국 토종 1위 업체로 한 해 약 130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데 2020년부터 판매량의 90%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지급으로 중국 전기차시장이 확대되면 현지 업체와 합작사를 설립한 LG화학에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21년부터 본격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던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정책이 미칠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베이징자동차와 합작으로 설립한 창저우 공장이 가동되며 현재 배터리 시범 생산을 하고 있으며 삼성SDI 또한 2021년 보조금이 풀리는 시기와 맞물려 시안 공장을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다.


중국 정부가 자국 배터리 업체 보호를 위해 보조금 정책을 유지하되 한국산 배터리에 대한 차별 카드를 꺼낼 가능성도 남아 있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이웨이경제연구원은 지난 1일 "보조금 정책이 연장되면서 해외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 로컬 완성차 업체에서 수주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해외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시장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22년까지 보조금을 지급하되 금액을 축소하거나 지급 대상 차량 범위를 줄이는 내용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자국 배터리 업체에 유리하게 제도를 손볼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며 "이번 정책이 한국 업체에 호재가 될지, 악재가 될지 전망이 쉽지 않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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