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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교수 "나는 훈수 두는 사람…한국 자동차 문화 발전에 자부심"
          2016-02-09 | 1965
정부나 기업아닌 소비자 배려한 자동차 문화 부족 
튜닝, 창조경제 산업 선정…변화의 시작점 만들어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 전기차 확산에 중요한 기회 
전기차, 아파트에 맞는 충전시스템 구축에 전력 다해야 

[글로벌이코노믹 박관훈 기자]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한국이륜차관리협회, 한국중고차문화포럼, 전기차기술연구조합, 에코드라이브운동본부, 자동차급발진연구회.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54)가 수장을 맡고 있는 협회와 단체의 목록이다. 어느 산업 분야나 전문가는 있기 마련이지만 김필수 교수처럼 다양한 주제에 걸쳐 왕성한 활동을 하는 전문가도 드물다. 각종 신문과 잡지에 수천 편의 칼럼을 기고하고 방송, 특강 등으로 일반 대중에게도 친숙한 김 교수. 이 때문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그의 이름을 모르면 간첩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다. 최근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로 여느 때보다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는 김 교수를 글로벌이코노믹이 만나봤다. [편집자 주] 

  

- 일일이 거론하기 어려울 만큼 여러 단체에서 중요한 직책을 맡고 있다. 그중에서 최근에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업무는 무엇이며 그와 관련해 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최근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로 디젤을 비롯한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퍼지면서 친환경 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전기차인데, 전기차 보급 활성화나 인력양성 방안, 국내 기술개발 방향 등에 대한 자문이 많아졌다. 이에 관련 정책이나 방안 등에 대해 일주일에 2~3개를 발표할 정도로 전기차 관련 협회 일이 평소보다 늘었다. 

또한 튜닝 산업 관련 일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튜닝은 이미 2년 전에 창조경제 산업으로 선정됐기 때문에 하루빨리 수면위로 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40년 동안 사실상 답보 상태였던 분야라 문제점도 많고 해결해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리고 이륜차관리협회장도 맡고 있다. 우리나라 이륜차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불모지라고 보면 된다. 등록부터 폐차까지 관련 제도가 부실하다. 그 밖에도 고속도로 진입이나 전용도로 확보 등 운행방법이나 관리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소비자를 배려한 자동차 문화가 많이 미흡하다. 정부나 기업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자동차 문화를 발전시키고 정착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과거 ‘차는 내 신체의 일부’라고 말할 정도로 자동차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를 사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어릴 때 차를 좋아하는 건 남자라면 누구나 다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릴 때는 자동차 전문잡지나 관련 서적을 읽는 등 추상적으로 좋아했는데, 자라면서 점차 차를 직접 만지고 장치를 개발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됐다. 워낙 차를 좋아하다 보니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는 종로에 있는 정비학원에 다녔다. 포니 엔진 분해조립을 자가 정비로 배울 정도였다.

대학에서도 자동차 전자제어 관련 공부를 많이 했다. 논문 자체도 하이브리드라던지 전기차 분야를 많이 다뤘다. 그때만 해도 그 분야의 연구가 활발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이처럼 차에 대한 관심이 컸고 그것이 인생 전반의 기초가 됐다. 결국 자동차학과를 만들고 20년의 세월이 지났고 이제는 후배나 제자들도 많이 배출했다. 지금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니 만족스럽다.” 

  

- 각종 신문과 잡지에 수천 편의 글을 기고하고 특강이나 방송 활동 등 굉장히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많은 일을 해나가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제일 중요한 것은 자기성취다.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가 소비자 중심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정부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이바지하고 있다는 성취감이 큰 원동력이다. 또한 국내 자동차 산업에 관련 먹거리를 풍부하게 만드는 데 일조해 우리나라 경제에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자부심이 큰 요소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중고차는 370만대가 거래되는 20조 원 규모의 시장이지만 문화가 엉망이었다. 소비자 인식도 안 됐고 정부도 나 몰라라 했다. 최근에 와서 변화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다. 

튜닝도 예전에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는데 창조경제 산업으로 선정하는 데 성공하고 변화의 시작점을 만들었다. 전기차나 오토바이도 마찬가지다. 해당 분야가 성숙하는데 내가 기여한 것이 조금이라도 있겠다는 생각이 가장 큰 원동력이 된다.

나는 훈수 두는 사람이다. 정부나 기업, 언론, 시민단체 등에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지적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어느 한쪽을 편드는 게 아니라 장단점을 제대로 얘기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우리나라는 다른 분야보다 자동차나 교통문화에서 후진적인 부분이 많다. 그런 부분을 선진화시키면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 자동차 이외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인터넷에 젓가락을 검색하면 내 이름이 같이 나온다. 젓가락은 우리 역사에서 정말 중요한 문화의 한 부분인데 정작 당사자인 우리는 모르는 게 많다. 실태조사를 해보니 67% 성인들이 젓가락질을 제대로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대로 젓가락질을 배우지 못한 것이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젓가락 교육, 문화 계승, 신상품 개발 등을 다룰 수 있는 젓가락 문화협회를 만들어 올 후반기에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올릴 예정이다. 매년 11월 11일을 젓가락의 날로 정하고 올해에는 서울시와 함께 쇠젓가락 1000쌍을 나눠주는 행사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가 아닌 것에도 관심이 많다. 나이가 들면서 문화적인 것으로 관심의 폭을 넓히고 있다. 책이나 글 쓰는 것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려고 한다. 꼭 자동차 분야가 아니더라도 우리 사회의 미흡한 부분이나 불모지, 영세하고 후진적인 것을 선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최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건으로 인해 디젤차 시대가 저물고 전기차 시대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내용의 기사들이 많았다. 어떻게 보는가? 

“전기차 협회장을 맡고는 있지만 나는 전기차를 선전하는 사람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전기차가 과연 친환경 자동차로서 지금의 내연기관 자동차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또 전기차의 장점을 부각해서 시장을 넓히는 것도 중요하다.

디젤차와 폭스바겐은 절대 죽지 않는다. 내연기관차는 소비자가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이번 사태가 전기차에 중요한 기회가 됐다고 생각한다. 결국 자동차는 경제성의 논리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이득이 있어야만 차를 산다. 전기차가 그 정도의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전기차가 미래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차종임은 틀림없지만 현재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내구성, 충전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한 전기차 자체는 무공해지만 이 안에 들어가는 전기에너지를 만드는데 화력이나 원자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공해요소가 많다. 그것들을 얼마나 친환경적으로 만드느냐가 관건이다.

중요한 것은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나 내연기관차 어느 한 차종에 편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차종을 사용하면서 경쟁력을 갖는 것이다. 차종간 경쟁을 통해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소비자 중심의 자동차 문화를 정착시키는 구조가 가장 건전하다.” 

- 국내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며, 그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지원이다. 우리나라는 보조금 지원을 많이 해주는 나라에 속한다. 그런데 충전기에 대한 지원은 많이 부족하다. 충전기와 전기차는 실과 바늘의 관계이기 때문에 충전기에 대한 보조는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도심지에서는 3명 중 2명이 아파트에 산다. 아파트에 맞는 충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박차를 가해야 한다.

보조금 지원 기간도 펀드 등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예산을 확보해 연중 어느 때나 소비자가 원하면 전기차를 살 수 있는 구조로 바뀌어야 한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운행상의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사길 잘했다는 마음이 들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버스 중앙차로에 전기차가 진입할 수 있도록 하거나 공영주차장 이용료나 고속도로 통행료를 반액으로 하는 등 경차 이상의 혜택을 주면 소비자는 전기차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 내년부터 소비자가 원할 경우 자동차진단평가사가 중고차 가격을 산정해 공개하는 진단평가사제가 시행된다. 이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가?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가격을 알려준다는 취지는 당연히 좋다. 인터넷에 허위매물이 많고 거짓 가격이 많다 보니 국토부가 제대로 된 정보에 의해서 가격을 알려주려는 의도로 제도를 만든 것 같다.  

가격 산정에 기초가 되는 데이터의 신뢰성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산정된 가격의 신뢰성에도 물음표가 달릴 수밖에 없다. 일본의 경우 40년 동안 누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우리도 이 같은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자동차 진단평가사 자격증은 현재 공인자격증인데 머지않아 국가자격증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에서 앞으로 착실한 준비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이로운 제도로 발전시켜 가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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