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칼럼] 전기차 활성화 아직 멀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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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23 | 1532 | |||
그러나 아직 전기차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안하고 있다. 아직 내연기관차 대비 가격이 높고 불편한 게 많아 서다. 충전시설은 물론 운행거리, 내구성 등 어느 하나 만족스런 부분이 없다.
최근 제주 국제 전기차 엑스포가 3회째 개최되어 분위기를 돋구고 있지만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는 멀었다고 판단된다.
수년 이상의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자금을 모으고 좋아하는 차종과 특징은 물론 가족들의 의견 등 다양한 계획을 기반으로 최종적으로 차량을 구입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약점이 크게 작용하면 당연히 후보대상에서 탈락하게 된다. 전기차가 구입대상이 되려면 내연기관차 대비 강력한 장점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전기차 판매는 구입시기와 지자체별 차량대수, 선택의 폭 등 각종 약점까지 누적되어 있어서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기는 쉽지 않다.
기술적 진보는 당연하고 상기한 각종 약점을 누가 빨리 극복하고 활성화시키는 가가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특히 국민의 긍정적인 인식은 중요한 현안이다. 전기차의 각종 약점을 지우고 각종 인센티브를 누적시키면서 전기차 구입을 당연시 하는 분위기 조성은 더욱 중요할 것이다.
이웃 중국은 우리보다 약한 기술력임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인들의 전기차 인식과 정책적인 지원은 우리가 이미 수년은 뒤졌다고 확신한다.
수십 %에 이르는 신차 가격의 할인과 무료 충전, 무료 주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은 물론 도심지 버스 전용차로에도 전기차를 운행할 수가 있다. 모든 것이 전기차 활성화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작년 판매된 모든 신차의 약 20%가 전기차일 정도이다. 전기차의 약점은 아직 많지만 이를 극복하는 각종 지원정책이 약점을 덮고 있다.
한국형 선진 시스템 구축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분간 지속적인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문턱 낮추기는 기본이다.
특히 일년 내내 전국적으로 지원을 받으면서 전기차를 아무 때고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 두 번째로 도심지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특수성을 고려한 충전기 설치방법에 아이디어를 모아야 한다.
전기차 전용 번호판은 물론 도심지 버스 전용차로 비보호 진입이 가장 큰 관건이다. 당연히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경차 이상의 혜택도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는 개인들에게 강력한 유인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어야 할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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