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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칼럼] 전기차 활성화 아직 멀었다
          2016-03-23 |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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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대림대 교수
필자는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이다.

그러나 아직 전기차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안하고 있다.

아직 내연기관차 대비 가격이 높고 불편한 게 많아 서다. 
충전시설은 물론 운행거리, 내구성 등 어느 하나 만족스런 부분이 없다. 

  

최근 제주 국제 전기차 엑스포가 3회째 개최되어 분위기를 돋구고 있지만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는 멀었다고 판단된다.

일생 동안 약 4~5번의 자동차를 교체할 만큼 자동차 교체는 쉽지 않은 과정이다. 

 

수년 이상의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자금을 모으고 좋아하는 차종과 특징은 물론 가족들의 의견 등 다양한 계획을 기반으로 최종적으로 차량을 구입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약점이 크게 작용하면 당연히 후보대상에서 탈락하게 된다. 전기차가 구입대상이 되려면 내연기관차 대비 강력한 장점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전기차 판매는 구입시기와 지자체별 차량대수, 선택의 폭 등 각종 약점까지 누적되어 있어서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기는 쉽지 않다.

국제 환경 규제의 강화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완전한 무공해 자동차인 전기자동차는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주도권 확보가 국가별로 현안이 되면서 아직은 상징적이지만 전기자동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기술적 진보는 당연하고 상기한 각종 약점을 누가 빨리 극복하고 활성화시키는 가가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특히 국민의 긍정적인 인식은 중요한 현안이다. 전기차의 각종 약점을 지우고 각종 인센티브를 누적시키면서 전기차 구입을 당연시 하는 분위기 조성은 더욱 중요할 것이다. 

 

이웃 중국은 우리보다 약한 기술력임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인들의 전기차 인식과 정책적인 지원은 우리가 이미 수년은 뒤졌다고 확신한다.

당연히 유럽이나 미국은 물론 일본도 우리보다 훨씬 앞서 있다. 가장 대표적인 국가가 노르웨이이다.

 

수십 %에 이르는 신차 가격의 할인과 무료 충전, 무료 주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은 물론 도심지 버스 전용차로에도 전기차를 운행할 수가 있다. 모든 것이 전기차 활성화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작년 판매된 모든 신차의 약 20%가 전기차일 정도이다. 전기차의 약점은 아직 많지만 이를 극복하는 각종 지원정책이 약점을 덮고 있다.


우리나라의 올해 전기차 공급대수는 약 8000대이다. 내년은 2만대다. 그러나 전기차를 구입하려는 분위기는 살리지 못하고 있다. 

 

한국형 선진 시스템 구축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분간 지속적인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문턱 낮추기는 기본이다. 

 

특히 일년 내내 전국적으로 지원을 받으면서 전기차를 아무 때고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 두 번째로 도심지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특수성을 고려한 충전기 설치방법에 아이디어를 모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전기차 소유자들의 강력한 운행 상의 인센티브가 중요하다. 

 

전기차 전용 번호판은 물론 도심지 버스 전용차로 비보호 진입이 가장 큰 관건이다. 당연히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경차 이상의 혜택도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는 개인들에게 강력한 유인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어야 할 시기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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