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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전기차 3년 타면 업그레이드-교체비용 지원금 지급 추진
          2016-06-09 | 2768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확산을 위해 올해 전기차를 구입자를 대상으로 3년후 전기차 업그레이드나 교체시 정부 지원금을 제공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8일 스포츠서울과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전기차 보급을 위한 또다른 정책을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와 제주도가 긴급 논의를 하고 있다”며 “대표적으로 최근 나온 아이오닉 EV가 대기 수요때문에 팔리지 않는다면 전기차의 미래는 암담해진다. 2~3년뒤 업그레이드 된 차량이나 내부 부품 특히 배터리를 교체할 때 추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생산 기업과 정부, 지자체가 소비자가 부담을 줄이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해까지 국내 전기차 보급의 40%(2700여대)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은 전기차가 보급된 지역이다. 올해 전국 보급 전기차 물량 8000대 가운데 절반인 4000대를 제주도에 배정됐다. 그리고 내년에도 전국 보급 전기차 물량의 절반인 1만 5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목표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해까지 10대 1 수준의 전기차 민간보급 신청자 경쟁률이 올해는 미달에 이를 정도로 떨어졌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최근 미국의 테슬라가 내놓은 보급형 전기차 ‘모델3’가 4000만원대에 예약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모델3는 2017년 연말 출시예정으로 한번 충전에 최대 340㎞를 달릴 수 있어 전세계 전기차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원희룡 제주지사가 묘수를 내놨다.  

원 지사는 “최근 대기 수요로 국내 전기차 보급이 지지부진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풀어주려면 구매자들이 2~3년뒤 차의 배터리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신차로 교체할 때 부담을 덜어주는 부분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논의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힌 것이다.  

원 지사는 “개인이 부담하는 교체 비용은 정부 지원금에 더해지는 제조사의 프로모션이 얼마나 들어오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0만원 이하면 적당하지 않을까한다”라는 견해도 내놓았다.

산자부와 제주도의 이러한 고민은 테슬라 돌풍으로 국내 전기차 보급과 개발 및 생산에 차질이 올 경우 전기차에 대한 산업 주도권을 미국, 중국과 유럽에 모두 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몰릴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예산 재원에 대해서 원 지사는 “이미 전기차 보급을 위한 예산이 어느 정도 있고, 전기차를 구입하지 않는다면 예산이 없어지게 된다. 결국 향후에는 전기차 예산이 축소될 수 밖에 없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차 초기 시장에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차원으로 접근한다면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자부의 한 관계자는 “7월 정도면 전기차 보급 지원에 대한 정책의 테두리가 어느 정도 결정될 것 같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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