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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전기차 시장 정면돌파…가격 인하·신차 출시[메트로신문]
          2024-05-03 | 86

기아 EV6(왼쪽부터), EV4콘셉트, EV5, EV3 콘셉트, EV9.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신차 출시로 정면 돌파에 나선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 업체는 올 하반기 신형 전기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캐딜락, 폴스타 등 수입차 업체도 신차 출시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에 속도를 높인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전기차 수요 둔화는 올해 1분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올해 1분기 국내 친환경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전기차·수소전기차) 수출은 17만8003대로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했다. 친환경차 수출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2020년 4분기 이후 13분기 만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지난 3월 수출 대수가 2만7668대로 전년 동기 대비 20%가까이 감소했다. 그 결과 1분기 전기차 수출 대수는 8만1631대로 지난해 1분기 대비 10.7% 줄었다.

 

이를 타계하기 위해 완성차 업체들은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신차로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캐스퍼 일렉트릭과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9을 준비하고 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경차 캐스퍼를 기반의 전기차로 하반기 광주글로벌모터스(GGM)를 통해 양산되면 지난 2월부터 시범 생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소형 전기차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최대 35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의 첫 번째 대형 전기 SUV다. 충남 아산공장에서 생산할 아이오닉9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할 예정이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도 최대 50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기아 EV3 콘셉트 후측면 모습.

기아도 소형 전기 SUV EV3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 오토랜드 광명에서 오는 6월 양산에 들어가는 EV3는 기아의 전기차 볼륨 모델로 구분되는 핵심 차종이다. 가격도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3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KG모빌리티는 기존 코란도 이모션의 상품성을 개선한 코란도 EV를 선보인다.

 

수입차 업체들도 신차 출시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올해 G-클래스의 첫 번째 전기차 '디 올 뉴 메르세데스-벤츠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를 출시한다. 벤츠 양산차 최초로 개별구동 방식이 적용돼 각 바퀴에 위치한 네 개의 전기 모터로 개별 동력을 공급하고, 116kWh급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시 473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미국 자동차 브랜드 GM의 캐딜락은 국내 시장에서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리릭을 선보인다. GM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을 기반으로 제작된 리릭은 102kWh급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최고 출력 500마력과 최대 토크 62.2kg·m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케딜락 리릭 전면부.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2024 오토차이나에서 주목받은 폴스타 4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쿠페형 전기 SUV인 폴스타 4는 지금까지 출시한 폴스타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중국 배터리 제조사 CATL의 100kWh급 배터리를 탑재했고, 시속 100km까지 단 3.8초 만에 도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격 인하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테슬라는 신차 출시 후 기존 모델들의 가격을 낮추고 있다. 테슬라는 전기 SUV 모델 Y의 가격을 200만원 가량 인하했다. 올해만 두 차례 가격 인하를 진행한 것이다.

 

현대차는 올해 초 북미 시장에서 전기차에 대해 최대 7500달러(약 990만원)를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국내서는 최근 친환경 선도 업체인 'K-EV100' 가입 기업이 친환경차 구매시 100만원의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차가 친환경차에 이 같은 할인을 해주기는 처음이다. 또 자사 승용 전기차 보유 고객 대상으로 차량을 픽업해 충전과 세차를 한 뒤 인도해주는 '픽업앤충전 서비스'도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고객 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이 초기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지금은 정체기 상황에 빠졌다"며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가격 부담을 낮추고 다양한 신차 출시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고 말했다.

[양성운 기자] ysw@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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