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에 눈뜬 유럽, 조(兆) 단위 쏟아붓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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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08 | 4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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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노스볼트 필두로 英·佛 업체들까지…"우리도 배터리 만들자"
━ 초기 투자금만 16억유로(약2조3000억원)로 예상된다. 유럽연합(EU)이 출자한 'EIT(European Institute of Innovation & Technology) 이노에너지'와 회사 간 제휴가 베르코어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도됐다. 베르코어 경영진들은 BMW의 배터리 셀 개발 분야, 테슬라 모터스 등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실력자들이다. 영국 스타트업 브리티시볼트(Britishvolt)는 사우스웨일스 '브로타탄' 지역에 영국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연 30GWh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로 총 40억 파운드(약 6조2000억원)의 투자비가 소요될 전망이다. 다만 브리티시볼트는 자체 배터리 기술이 없어 일단 다른 제조사로부터 라이센스 받은 기술을 차용해 배터리를 생산, 이를 다시 자체 브랜드로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가디언은 "전기차 수요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한하는 정부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자동차 업계가 배터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영국에 대규모 배터리 제조 시설이 없는 것은 영국 자동차 산업 미래에 대해 두려움을 불러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일찌감치 유럽에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 준비에 나선 기업은 스웨덴 노스볼트다. 테슬라 구매 출신 임원이 2016년 설립한 회사이자 EU로부터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다. 유럽투자은행(EIB)은 노스볼트 공장 설립에 5200만 유로 자금 대출을 승인해준데 이어 최근에도 3억5000만유로를 대출해줬다. EU는 '그린딜' 정책 등에 힘입어 향후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커갈 것으로 보고 있어 점차 한중일에 대한 부품 의존도를 낮추고 역내 기업들을 키우겠단 복안으로 풀이된다. 노스볼트는 최근 BMW와 20억유로 규모 계약을 체결하고 2024년부터 배터리를 공급한다. 기존 삼성SDI와 CATL에 이은 3번째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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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 뺏길라…한·중·일 경쟁은 더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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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다임러는 성명을 통해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 CATL과 동맹관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의 단순 제품 공급관계를 넘어 연구개발 단계부터 협업하겠다는 내용이다.
코발트는 가격이 비싼데다 최대 매장국인 콩고에서 아동 노동 착취 등 인권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대표도 '코발트 프리' 배터리를 선호한다 밝혔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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